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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부

김인환 회원 증명사진
제2분과
김인환 (金仁煥) Kim, In-Hwan
  • 선출일자
    2021-07-09
  • 전공(영문)
    한국현대문학 (Contemporary Korea Literature)
  • 현직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 학력

    1965.3∼1969.2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 문학사)

    1969.3∼1971.2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문학, 문학석사)

    1976.9∼1982.2 고려대학교 대학원 (한국현대문학, 문학박사)

  • 경력

    1981.8∼1984.8 고려대학교, 부교수

    1984.8∼2011.8 고려대학교, 교수

    1998.7∼2000.7 한국문학교육학회, 회장

학력 사항
  • 01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 문학사) 1965.3∼1969.2
  • 02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문학, 문학석사) 1969.3∼1971.2
  • 03
    고려대학교 대학원 (한국현대문학, 문학박사) 1976.9∼1982.2
경력 사항
  • 01
    고려대학교, 조교수 1979.8∼1981.8
  • 02
    고려대학교, 부교수 1981.8∼1984.8
  • 03
    고려대학교, 교수 1984.8∼2011.8
  • 04
    한국문학교육학회, 회장 1998.7∼2000.7
  • 05
    국어국문학회, 국제이사 1999.12∼2001.6
  • 06
    민족어문학회, 회장 2004.11∼2006.10
  • 07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2011.8∼현재
상훈 사항
연구업적 개요
김인환 교수의 연구업적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문학의 기본개념을 운율과 비유, 구성과 문체, 서술관점의 다섯 가지로 한정하고 국어학 방법론에 근거하여 정의한 이 기본개념들로 이병기, 이은상, 한용운, 이육사의 시와 현진건, 채만식, 이상, 최인훈의 소설을 분석한 『비평의 원리』(나남, 1994)와 『언어학과 문학』(작가, 2010)은 국문학과 국어학의 융합에 기여한 연구업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① 문장의 결합관계와 계열관계를 확대하여 시의 의미를 결합관계에 기초한 운율과 계열관계에 기초한 비유의 복합체로 규정하고 명시적 운율과 암시적 운율을 음운론으로, 유사성의 비유와 상호작용의 비유를 의미론으로 해명하였다. ② 형태론의 의존형태소와 자립형태소를 원용한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의 依存話素(bound motif)와 自由話素(free motif)에 근거하여 의존화소들이 연결되어 형성하는 소설의 중심선을 구성이라고 정의하고 그 중심선에 자유화소들이 중첩되어 형성하는 소설의 細部를 문체라고 정의하여 소설분석 방법을 체계화하였다. ③ 전지시각서술과 중립시각서술을 主格과 對格의 차이로, 1인칭서술과 인물시각서술을 主語와 話者의 차이로 설명함으로써 서술관점 연구에 화용론을 응용하였다. 둘째, 음운체계와 통사체계를 공시적으로 기술한 후에 시대에 따른 체계의 변이를 통시적으로 기술하는 국어사의 기술방법으로 고전시의 명시적 운율과 유사성의 비유가 현대시의 암시적 운율과 상호작용의 비유로 변이하는 과정을 기술하고, 천상과 지상을 왕래하는 영웅소설과 幻夢소설에서 시작하여 지상으로 일원화된 배경과 비현실적 결말이 공존하는 판소리계소설과 大河家門小說을 거쳐 결말의 비현실성이 제거된 현대소설로 변이하는 과정을 기술한 『새한국문학사』(세창출판사, 2021)는 한국현대문학을 서양 문예사조에 맞추어 재단하는 연구 태도를 비판하고 한국고전문학과 한국현대문학의 정체성을 한국문학사 내부에서 규명한 연구업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참고로 피추천인은 현재 해방 이후의 한국문학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구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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